기사 스크랩

[스크랩] [해외유망아이템]미국을 바꾸고 있는 로하스(LOHAS), 마켓

이전3회차 2005. 9. 1. 10:23
LOHAS(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는 단지 개인의 건강한 삶 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보호, 사회정의, 개인의 건강과 발전을 지향하는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말한다.

웰빙을 개인의 건강과 행복에 대한 개념으로 본다면,  이에 비해 LOHAS는 좀더 사회적이고 인류 전체를 생각하는 미래 지향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미국에서 이에 관련된 제품과 서비스 시장은 2,268억 달러 규모에 달한다. 이 시장의 소비자들은 미국 전체 성인 인구의 약 30% 정도, 혹은 6300만의 인구가 현재 LOHAS 소비자들이다.

LOHAS 마켓은 해마다 점차 커지고 좋아가고 있다. 그러나 이 마켓은 단지 소비성향만이 바뀐다고 커져가는 것이 아니다. 사회학자 Paul H. Ray는 우리는 지금 미국 경제의 근본적인 변화를 보고 있다. 또한 San Rafael은 그의 저서 : The Cultural Creatives: How 50 Million People are Changing the World에서 LOHAS 운동에 따라 양산되는 특정 문화들을 규명하고 있다. 그만큼 LOHAS는 경제적인 영향 뿐 아니라 커다란 사회적인 영향력을 가지며 이 영향력은 미국을 돌아가게 하는 기본적인 경제 전체에 영향을 줄 만큼 크 커져가고 있다.

이러한 LOHAS식의 라이프 스타일을 대로 사는 사람들을 Cultural Creative라고 하는 데, 사회학자 Paul H. Ray는 이러한 사람들이 미국 내에서 일년에 1%씩 늘어간다고 했다. 그러나 해마다 LOHAS 마켓에 들어가는 돈은 해마다 10%씩 늘어나고 있으며 현재 3,550 억 달러에 달한다. 그는 이러한 규모가 해마다 굉장히 안정적으로 급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소수의 사람들은 LOHAS 현상이 약간의 성장세일 뿐이지 변화의 추세는 아니라고 이야기 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 Ray는 현재 약간의 성장와 구조적인 변화는 본질적으로 다른 것이라고 단언 하면서, 현재 LOHAS는 어떤 것이 좋은 제품인지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한다.

LOHAS가 만들어가는 사회의 구조적인 변화는 이제 시작단계이다. 마켓으로서는 앞으로 엄청난 잠재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LOHAS 마켓은 다음의 다섯 영역으로 나뉜다.
  • Sustainable Economy : 환경 보호와 에너지 효율을 고려한 경제활동 영역, 예를들어 green building, 자원 효율이 좋은 제품 사용, 환경 관리 등.(US Market--$76.47 billion)
  • Alternative Healthcare : 대체의학을 통한 건강관리 영역, 예를들어 침, 동종요법, 자연요법, 보충 의학 (US Market--$30.7 billion)
  • Healthy Lifestyles : 유기농, 자연 음식이나 음료, 영양가치가 있는 음식이나 Personal Care 영역 (US Market--$30 billion)
  • Personal Development : 정신, 몸, 영적인 성장에 도움이 되는 CD나, tape, 책, 세미나, 요가, fitness, 체중조절 제품 혹은 서비스 영역 (US Market--$10.63 billion)
  • Ecological Lifestyle : 환경 친화적인 제품들을 사용하는 라이프 스타일 영역, 예를들어 환경 친화적 관광사업, 환경 친화적인 가전제품 등… (US Market--$81.19 billion)

 

출처: 북미프랜차이즈 창업전문서비스

 

닥터셀러

http://cafe.daum.net/drseller


 
가져온 곳: [301]  글쓴이: 수수 바로 가기